2017년 개별공시지가 조회 하는곳체크하기

공시지가라고하면 글자 그대로 땅의 가격을 공시한 것이다. 이것은 나라에서 세금을 매기기 위한 과세표준으로 이용되는데 그중에 표준공시지가는 개별공시지가를 산정하는 근거가 될뿐이고 실제로 세금을 계산하는데 이용되는 것은 개별공시지가이다. 이걸보면 거기의 땅값이 어떻게 변했는지를 체크할 수 있기때문에 많이 이용한다.

 

개별공시지가는 실제로 거래되는 실거래가와는 또 다르기때문에 이것이 바로 땅값이라고 생각하면 안되고 참고자료로만 이용해야한다. 그러면 개별공시지가는 어디서 확인해야할까? 국토해양부에서 조사하고 측정해서 각 지역의 토지평가위원회에서 심의 등을 한 다음에 공시되는 것이기때문에 누구나 볼 수 있게되어있다. 한번 알아보자.

 

 

 

개별공시지가는 위에 적은것처럼 누구나 조회할 수 있게 공시되어있다. 사이트는 부동산 가격알리미라고 검색해서 들어가면되는데 국토교통부에서 관리하는 곳이다.

 

 

 

 

부동산 공시가격 알리미 사이트 화면이다. 첫화면에서 오른쪽 위에보면 개별 공시지가라는 메뉴가 있다. 표준공시지가도 여기서 확인할 수 있고 주택이나 아파트의 공시지가 역시나 여기서 확인할 수 있다. 나중에 필요한 것이 있으면 여기서 확인하면된다.

 

 

 

 

그러면 각 지역의 시군구청 홈페이지 링크가 나온다. 확인하고자 하는 곳의 주소지가 있는 곳으로 들어가자.

 

 

 

 

거기서 주소를 넣고 조회하면된다. 지번주소와 도로명주소 모두 가능하니까 편한것으로 검색을 하면된다.

 

 

 

 

검색결과는 이런식으로 나온다. 해마다 변화된것을 한눈에 볼 수 있어서 꽤 편리하다. 보통 공시지가는 1년에 한번 1월1일을 기준으로 측정한다. 그래서 공시되는 날짜는 그것보다 조금 뒤인데, 2017년의 공시지가는 이 홈페이지에서 2017년 1월1일 이후에 확인할 수 있다.